식초가 당뇨와 고혈압 비만에 좋다고 하네요.

자연이 준 기적의 물이라는 새콤한 식초를 음식에 첨가하면 맛이 한층 업그레이드 되고 없던 입맛도 돌아오게 만들어 주는 양념으로 소금이나 설탕 못지 않은 맛내기 재료로 주부들에게는 없어서는 안되는 재료입니다. 맛 뿐 아니라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는 현대인들은 식초가 들어간 음료는 건강을 챙긴다고 하네요

언제부터 우리는 식초를 양념으로, 건강음료로 사용하게 되었으며 식초의 어떤 성분이 당뇨나 비만 고혈압에 관여를 하여 우리의 건강을 지켜 주게 되는 걸까요?

자세히 알아보도롤 합니다.

1 유래

2 성분

3 식초의 종류

4 식초의 효능

5 식초의 사용 방법 으로 나누어 알아 볼께요.

1.유래

vin 신 aigre 포도주라는 두 단어의 합성어에서 식초가 유래 된걸 보면 식초를

처음 발견한 것은 오래 묵은 포도주가 발효 되어 시게 되었고 이걸 마셔보니

뒷맛이 개운하고 괜찮았기에 사용하게 되지 않았을까 추축합니다.

식초는 이미 고대에서 부터 사용했다는 기록이 있으며 수송중 이던 와인이 발효

되어 음료로 마시기 시작했는데 1865년에 파스퇴르에 의해서 식초는 술이 미생물에 의해 발효된 것임을 밝혀 내었답니다.

2. 성분

4~5% 정도의 아세트산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술 성분 가운데 에틸 알코올이 아세트산균의 작용으로 산화하여 아세트산이 됩니다. 산성 성분의 신맛나는 성분이며 어원도 신맛나는 술을 말합니다. 프랑스에서는 와인으로 영국에서는 사과로 우리나라에서는 막걸리와 과일 등으로 식초를 만듭니다.

3. 식초의 종류

식초는 천연 발효된 식초와 술의 과정은 생략하고 에탄올에 초산균을 넣고 속성으로 발효시킨 양조식초가 있으며 석유에서 추출한 아세트산을 넣어 만든 빙초산 즉 합성식초 3가지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신맛 만을 낼 뿐인 합성식초는 공부 해 볼 것도 없기에 언급하지 않기로 합니다.

천연 식초에는 과일이나 곡물류가 술이 되고 초산균에 의해 발효 과정을 거치고 발효 과정에서 초산.구연산,호박산 등 60여가지가 넘는 유기산과 비타민 무기질등 각종 영양분이 함유되어 되며 비만과 콜레스테롤 등의 성인병에 관여하는 효소도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답니다.

양조 식초는 에탄올에 초산균을 넣어 술의 발효는 생략하고 속성으로 만들어져 유기산이나 미네랄과 비타민은 기대하기 힘들지요. 여기에 사과 농축액을 첨가하면 천연 발효 사과 식초가 되고 현미 농축액을 첨가하면 현미 발효 식초가 되여 판매를 하고 마트에서 통상 우리들이 사오는 식초는 대부분 여기에 해당됩니다.

저 어렸을 적에는 집안 대소사에 술을 직접 빗어서 사용했더랬어요. 쌀을 깨끗이 씻어 시루에 쪄 내서 식힌 후에 누룩을 섞어 버무린 후 항아리에 담고 물을 잡아 준 후에 따스한 윗목에 이불 씌어 모셔 놓으면 2~3일 후면 보글보글 발효되는 소리가 항아리에 귀를 대보면 들렸더랬습니다. 그 소리가 어찌나 신기하던지 나가 놀지도 않고 항아리 곁에 앉아 그 소리를 듣곤 했지요. 일을 치루시고 남는 술은 길쭉한 정종병에 담아서 부뚜막에 놓아두시고 들며 날며 병을 이리 저리 흔드시면 “맛있는 초가 되거라 새콤한 초가 되거라” 주문을 외시던 어머니… 저도 추억을 떠올리며 초 만들기에 몇번 도전했지만 성공 하지는 못했습니다. 현대식 환경과 자연 친화적인 예전 환경의 차이 일까요 ? 아니면 정성의 문제일까요 ?!

사과가 발효되어 생성된 사과 식초 포도가 발효된 포도식초 감이 발효된 감식초막걸리가 발효되면 막걸리 식초등이 되는데 술과 발효의 콜라보레이션 작품이 천연 식초이고 천연 식초라야 여러가지 건강에 유익함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럼 식초가 우리 몸에 어떤 일을 해 주는 지 식초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4. 식초의 효능.

* 다이어트에 효능이 뛰어납니다. 음식물을 섭취하면 쓰고 남은 당분이나 글리코겐이 지방으로 변해 몸에 축적 되는데 식초가 영양소 소비 촉진에 관여하여 살이 찌는 것을 막아 주기에 살이 찌지 않게 됩니다.

* 당뇨에 효능이 있습니다. 식초는 체내에서 인슐린에 반응하여 수치가 오르는 것을 막아 줍니다. 실제로 당뇨환자인 아는 분이 식후 혈당 관리를 식초로 하시는데 아침 공복 혈당이 높으면 식초를 드시는데 자가 검사를 하면 수치가 현저히 내려 가는 것을 몇번이나 본적이 있으니 스웨덴 룬드 대학 연구팀이 발표한 식초와 당뇨의 직접 연관성 논문은 신뢰 할 만 합니다.

*간을 해독해 줍니다. 식초는 간이 미처 처리하지 못한 유해 물질을 없애줍니다. 이는 천연 식초의 모체인 술의 누룩성분인 펩티드가 몸의 세포를 강화해 주고 간을 활성화 시켜 주기 때문 입니다. 과음으로 숙취로 괴로울 때 꿀물 보다는 식초 희석한 물 한잔이 더 유익합니다.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몸이 피로 한 것은 몸에 젖산 물질이 쌓이기 때문인데 신경을 많이 쓰거나 운동을 과하게 하면 발생한 젖산이 미처 다 배출되지 못하고 혈관에 달라 붙어 신진대사를 방해하는데 식초의 유기산이 젖산을 물과 탄산가스로 분해해 주어 피로를 해소 시켜 줍니다.

*노패물을 배출 시킵니다. 식초의 유기산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주어 몸속의 지방 분해를 촉진 시키고 노폐물을 배출 시킵니다.

*고혈압을 낮춥니다. 식초의 유기산이 혈액이 진득해 지는 것을 막아주며 좋은 콜레스테롤은 높이고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는 낮춰 줍니다.

* 장기능을 개선 시켜 줍니다. 식초의 유기산은 그 자체가 소화 효소이기에 장 기능 을 좋게 하며 장 안의 대장균 등 유해균을 죽이고 유익균을 활성화 시켜 주어 변비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암을 예방합니다. 식초의 유기산은 백혈구의 면역 기능을 높여 암을 예방하고 이겨 낼 수 있게 해 줍니다.

*체질을 바꿔 줍니다. 고기 섭취가 많은 현대인들의 체질은 산성화 되어 있습니다. 산성인 식초는 신비하게도 섭취하면 체내에서약 알칼리 성분으로 변하여 건강한 체질로 만듭니다.

*자연 살균제 방부제 머리 행굴 때 린스로 야채 씻을 때 농약 제거로 사용하면 좋습니다

*피부에 좋습니다. 아토피 환자에게도 식초는 효과가 좋습니다.또 식초를 희석하여 미스트로 사용하면 모낭충이 없어지고 피부가 맑아져 동안 피부가 됩니다.

*원기를 충전 시킵니다. 우리 몸의 당을 이용하여 에네지를 발생 시켜 원기가 충만하게 됩니다.

이 밖에도 식초의 효과는 아주 많습니다. 인삼 녹용도 좋지만 매일 한잔 유기산이 풍부한 식초를 희석해서 마시면 이보다 더 좋고 쉬운 건강 챙기기는 없을 듯 합니다.

5. 식초의 사용법

*음식에 사용하면 음식맛을 높여 줄 뿐만 아니라 소금의 섭취를 줄일 수 있습니다. 싱겁고 밍밍한 음식에 소금 대신 식초 한방울 더하면 상큼함으로 인해 훨씬 미각의 느낌이 좋아 집니다.

*초콩 초마늘 초란 등을 만들어 몸 보신과 건강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습니다.

*머리나 피부 세탁물 등의 린스 대용으로 사용하면 돈 절약 환경보호 건강 세 마리 토끼를 잡습니다.

*냄새 나는 곳에 뿌리면 냄새를 제거해 줍니다.

*진디물이 생긴 화초나 텃밭에 희석해서 뿌려 주면 진디물이 없어집니다. 아마 도망가는 거겠죠.

*더러운 유리창 청소에 희석한 식초를 분무기로 뿌리고 닦아보세요 반짝반짝한 유리창이 됩니다.

이밖에도 식초의 사용은 무굼무진 하지요

다만 먹는거로는 비싼 천연식초를, 사용으로는 양조식초를 구분해서 사용하면 좋겠죠.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