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의 영양가와 효능 맛있는 요리법.

당근의 뛰어난 영양가와 효능 맛있는 요리법.

 

몸 건강 중요도가 1할이고 눈 건강이 9할이라는 옛말이 있습니다.

몸의 건강이 중요하지 않다는 이야기가 아니라 눈의 건강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말이겠지요.

당근에 들어있는 영양성분이 눈의 건강에 꼭 필요한 성분이지만 아무리 

좋은 성분이라도 맛이 없으면 자주 먹기가 힘이 든데 고맙게도  당근은

밭에다 씨앗을 파종하고 자주 돌보지 않아도 순둥 순둥 커주는 효자 작물

이기에 저 같은 반쪽 농부에게도  수확의 기쁨을 안겨주는 착한 식물이지요.

당근의 원산지와 재배 환경, 영양분, 효능을 알아보고 맛있는 조리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당근은 어디에서 언제부터 우리나라에서 재배되었을까?
*당근에는 어떤 영양소가 들어 있을까?
*당근의 효능은 무엇일까?
*당근은 어떻게 요리해야 맛있을까?

 

*당근은 어디에서 언제부터 우리나라에서 재배되었을까?

어렸을 적 당근을 홍당무라고 불렀던 기억이 납니다. 부끄러워 얼굴이 발그레 해지면 홍당무가 되었다며 놀려 대곤 했었고 특유의 향과 맛이 있어 어렸을 적에는 잘 먹지 않는 음식이었지요. 

원산지는 이란이나 아프카니스탄 등의 중앙 아시아 지역으로 알려져 있는데 당근의 씨앗이 기원전 2000~ 3000년 전에 스위스와 독일 남부 등에서  발견되었다니 당근을 이용한 건 아주 오래 된 듯 하며 8세기에 무어인들에 의해 스페인에 전해졌고 10세기에 인도나 유럽으로 전해졌다고 하는데 이때의 당근은 보라색이였다고 하네요.

지금 우리가 먹고 있는 당근은 17세기 네델란드데서 개발한 붉은  품종이 전해졌는데 현재 우리가 먹고 있는 당근이 이 품종으로 추정되어요. 당근을 개발한 자부심이 대단한지 네델란드 운동선수의 유니폼 색갈이 당근색인게 우연은 아니겠지요.

당근은 주로 뿌리를 먹지만 저는 텃밭에 당근을 키우기에 자주 잎을 사용합니다. 말려서 가루로 내어 음식에 넣어 먹기도 하고 차처럼 우려 마시기도 하며 샐러드에 파슬리 대신 사용 하기도 합니다. 미나리 과에 속하는 당근 잎은 특유의 향이 있는데 이 향 때문인지 벌레가 잘 먹지 않아 키우기 편한 작물입니다. 뿌리는 당근 섭취합니다. 잎은 가끔 이지만 당근 농사를 짓는 것은 뿌리 부분을 먹기 위함이지만 초록 초록한 당근의 잎 파리는 눈호강 거리 입니다.

 

*당근에는 어떤 영양소가 들어 있을까?

어렸을 적 밤 눈이 어두우면 안된다고 당근을 먹이려는 어머니와 먹지 않겠다고 고집을 부리던 기억이 새롭습니다. 당근을 지금이야 일부러 챙겨 먹는 식품이 되었지만 어릴 적엔  특유의 향 때문에 먹기가 곤욕스러운 음식 중 한 가지였지요. 당근은 주 재료로 사용되기 보다 온갖 음식의 멋내기로 주로 쓰이지만 가지고 있는 성분은 주연을 맡아도 손색이 없는 식품입니다.

1.베타 카로틴이 풍부합니다. 베타 카로틴을 섭취하면 우리 몸이 비타민 A로 변환 시켜 줍니다. 비타민 A는 지용성 비타민이기에 기름에 살짝 볶아 섭취하면 영양분의 섭취 함량을 높일 수 있습니다. 베타 카로틴은 항산화 물질로 작용합니다.

2.루테인과 리코펜이 풍부합니다. 눈 건강에 좋은 성분입니다.

3.당근의 비타민C는 강력한 항산화제입니다. 면역력을 강화 시켜줍니다.

4.풍부한 칼륨이 들어 있습니다.

5.비타민 K와 칼슘 마그네슘 인 식이섬유 구리 엽산 지방 당류 탄수화물 단백질. . .

이렇게 많은 성분들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들이 우리 몸에 어떤 작용을 하고 어떻게 좋은건지 자세히 알아 보겠습니다.

 

*당근의 효능은 무엇일까

야맹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눈에 영양분이 부족해서 인데 당근을 먹으면 야맹증이 고쳐진다고 배운 기억이 납니다. 눈 영양제 하면 당근이지요. 요즘은 눈 건강 보조 식품이 판매 되고 있기는 한데 영양제보다 꾸준한 당근 섭취가 영양제를 먹는 것 보다 훨씬 효과적입니다.

현대인 처럼 눈을 혹사 시키는 인류는 예전에는 없었던 듯 합니다. 저부터 눈 뜨면서 잘 때까지 한시도 쉬지 않고 스마트폰이나 PC화면을 들여다 보니 눈이 건강 할 리가 없다 보니 당근을 더욱 알고 싶어집니다.

1.베타카로틴이  하는 일은 참 대단합니다. 우리 몸은 끈끈한 점액 성분으로 보호를 받는데 베타카로틴이 점액질 생성시켜 점막을 강화 시켜 줍니다. 겨울에 감기에 잘 걸리는 이유가 건조한 날씨고 코 안이 건조해져서 점막이 얇고 약해지면 세균의 침투가 쉬워져 감기에 잘 걸리는 몸 상태가 됩니다.  가습기를 틀어 방안을 건조하지 않게 하는 것도 중요 하지만 근원적인 원인 치료는 점막을  촉촉하고 끈젓한 상태를 만들어 주어야 하는 것이지요. 베타카로틴이 이 역활을 해 줍니다

2.유방암과 자궁경부암에 효과가 있습니다.

3. 간암에 효과가 있습니다.

4.루테인과 제아잔틴 성분이 눈 건강에 도움을 주고 백내장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5.심장 질환과 뇌졸증에 효과가 있습니다.

6.당근의 풍부한 식이섬유는 소화기관을 개선하고 변비에 도움을 줍니다.

5.당근의 풍부한 칼슘가 마그네슘 인 등의 영양분이 뼈를 튼튼하게 하고 건강한 신경을 유지하게 해 줍니다.

6.혈압과 혈당을 조절해 주고 콜레스테롤을 조절해 줍니다.

7.탈모와 윤택한 머릿결에 도움을 좁니다.

8.염증과 피부노화를 방지해 주며 독소를 배출하고 홍조를 예방해 줍니다.

이렇게 다양한 효능이 있는 건 당근에 풍부한 영양소가 들어 있기 때문이지요.

 

*당근으로 만든 요리.

1.당근 라페.  요즘 유행하는 요리입니다. 늘 조연만 하는 당근이 드디어 주연이 된 요리입니다.당근 라페는                      셀러드로 먹으면 너무 맛이 있지요. 만들기도 간단해 소금. 레몬즙. 꿀. 홀그레인 머스타드만                      있으면 되지요.

2.당근 스프.  당근을 강판에 갈거나 물을 부어 삶은 다음 갈아주고 우유나 물로 농도를 맛추어 주고 소금으                     로 간을 맞추면 됩니다.

3.당근 품은 김밥.  당근 빠진 김밥 레시피가 많이 있던데 당근 빠진 김밥은 정말 섭섭합니다.

4.야채 샐러드.  감자 브로콜리 과일등이 들어간 옛날 샐러드에 당근은 이쁜이 담당으로 꼭 들어 같지요.

5.카레에 찬조 출연한 당근은 당근이 당근 하는 메뉴입니다. 카레와 만난 당근이 가장 맛있고 영양도 풍부.

6.당근 부침개.  당근만 넣고 계란 두어개 톡 하고 부쳐 보면 달콤한 것이 색도 고운 명품 전이 됩니다.

7.당근 케잌.  개인적으로 당근 요리 탑으로 당근 케잌을 꼽고 싶습니다. 고급져요 고급…당근이.

8.당근 넣고 볶은 감자, 당근 넣고 끓인 닭 볶음탕. 당근 넣은 잡채 등 …. 당근은 참 조연으로 다른 출연진을       돋보이게 하는 겸손한 식재료 많지 않아요.

이상으로 당근에 원산지와 영양성분 효능과 다양한 조리법을 알아 보았습니다. 모든 재료가 약이 된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낍니다. 잘 먹어야 건강하다는 진실.

 

 

.

 

Leave a Comment